Rhino.Inside를 활용한 트위스트 타워 만들기

2024년 10월 25일

1. 트위스트 타워 만들기

이번 글에서는 Rhino.Inside.Revit을 활용해 트위스트 타워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Rhino에서 기본 지오메트리의 뼈대를 구성한 후, 이 지오메트리를 바탕으로 Revit에서 네이티브 객체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가변 컴포넌트를 활용한 입면 디자인과, 회전된 바닥 지오메트리를 기반으로 Revit에서 네이티브 바닥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1 Rhino에서 기본 지오메트리 구성하기

먼저 Rhino에서 트위스트 타워의 뼈대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타워의 형태를 정의하는 Loft된 형상을 만듭니다. 이러한 기하학적 뼈대는 타워의 기본 구조가 되며, 이 뼈대 위에 Revit에서 객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Rhino에서는 파라메트릭하게 지오메트리를 수정할 수 있으며, 이 지오메트리의 변경 사항은 Revit에서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1.2 Revit에서 네이티브 객체로 변환하기

Rhino에서 생성된 지오메트리를 바탕으로 Revit에서는 건물의 구조적 요소와 바닥 등을 네이티브 객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위스트된 타워의 입면을 만들 때, 가변 컴포넌트를 활용해 Revit 내에서 입면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가변 컴포넌트 관련 포스트 보러가기 ]

또한 회전된 바닥 지오메트리를 바탕으로 Revit에서 각 층의 바닥을 네이티브 객체로 생성합니다. 이때 Rhino에서 로테이션이 적용된 형태는 Revit으로 가져오면서도 그 형상을 유지하게 됩니다.

2. 추가 참고 사항

라이노 인사이드 정식 버전 변경 사항: 베타에서 정식 버전으로 전환되면서 생긴 영상 과의 차이는 아래의 [이미지 1]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 변경사항

라이노 인사이드 트위스트 타워 만들기
이미지 1. 라이노 인사이드 트위스트 타워 만들기 ⓒ디지털디자인포럼
  • Add Level : 영상에서는 Name과 Type에 따로 입력을 하지 않아도 레벨이 생성되었는데 위 이미지1처럼 Level 이름을 층별로 생성하고 우클릭해서 Type도 지정해야 레벨이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 Add Floor : boundary의 인풋값을 개별적으로 분리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이미지1]처럼 Graft를 통해서 연결해 주세요.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그래스호퍼를 기초부터 마스터 하고 싶으시다면? 씩씩건축의 [그래스호퍼 입문과정]을 수강해 보세요!
  • Built-in Categories : Model Category Picker가 사라졌습니다. Built-in-Categories 노드를 사용해 주세요.

Rhino.Inside.Revit을 사용하여 두 프로그램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 트위스트 타워 제작 과정을 이해하면,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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