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난 거리 검토하기 (Path of Travel)
2024년 10월 11일
Revit의 Path of Travel 기능은 건물 내에서 이동 경로를 계산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기능은 주로 이동 동선을 파악하거나, 비상구나 출입구까지의 최단 경로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Path of Travel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1. Path of Travel 이란
Path of Travel은 Revit 2020에서 처음 도입된 기능으로, 특정한 두 지점 사이의 이동 경로를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사용자는 시작점과 종료점을 선택하면 Revit이 장애물을 피하면서 최단 경로를 생성해 줍니다. 이는 코드 검토, 피난 동선 분석, 접근성 검토 등 매우 유용합니다.
2. Path of Travel 사용 방법
- 경로 생성: Path of Travel은 ‘Analyze’ 탭에서 ‘Path of Travel’ 아이콘을 선택한 후, 도면에서 두 지점을 클릭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경로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이동 거리가 경로 위에 표시됩니다.
- 장애물 피하기: Revit은 벽, 문, 가구 등 장애물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경로를 수정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상황에 기반한 경로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경로 수정: 이동 경로는 생성 후에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영상처럼 복도의 중심으로 경로를 설정하거나 더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려면 시작점과 종료점을 다시 설정하거나, 포인트를 추가해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경로 분석 및 최적화
- 필터 사용: Path of Travel 경로는 View Filters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강조하거나 구체적인 경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출입구나 비상구로 이어지는 이동 동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시간 계산: 경로를 생성하면 경로 길이에 따른 이동 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설정에서 조정 가능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이동 시나리오에 맞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4. 주의사항
- 높이 차이 인식: Path of Travel은 수평적 동선에 초점을 맞추므로, 계단이나 경사로 등 수직적 이동 경로는 자동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동으로 경로를 추가하거나 적절한 경로 분석 툴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시간 업데이트: 건물의 구조가 변경되면 Path of Travel 경로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으므로, 경로가 변경된 경우 재생성을 통해 최신 동선을 반영해야 합니다.
5.결론
Path of Travel 기능은 Revit의 강력한 분석 도구 중 하나로, 동선 분석 및 최적화에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활용해서 건축법 시행령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에 따라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까지 피난 보행거리를 산정할 때 레빗의 Path of Travel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피난거리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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