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코프박스 완전정복 (Scope Box, What is it…?)
스코프 박스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코프 박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코프 박스는 뷰 범위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박스 형태의 객체입니다.
유용한 기능에 비해 잘 쓰이지 않는 것 같아서 내용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View > Scope Box)
스코프 박스는 평면뷰나 천장 평면뷰에서만 만들 수 있는데 만들고 나면 단면, 입면. 3d뷰, 콜아웃뷰등 다른 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입면이랑 단면의 경우는 스코프 박스와 영역이 교차해야지만 해당뷰에서 스코프 박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코프 박스를 언제 사용하는지?
스코프 박스는 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주로 쓰입니다.
1.같은 영역이 반복적으로 쓰일 때 그 영역을 스코프박스에 담아서 재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에 나온 코어 확대 평면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해당 영역은 건축, 구조에도 사용이 되고 때에 따라서는 천장, 인테리어, 철거 분야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이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영역이지만 다양한 분야와 층에 반복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이런 경우에 사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건물에 날개동 혹은 별동이 각도가 돌아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스코프 박스를 사용하면 건물의 일부가 회전되어있을때 자동으로 도면에 맞게 수직 수평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단 건물에 날개등이 돌아가 있다고해서 무조건 사용하는것은 아니고 판단했을때 반복적으로 쓰이는 영역일때 사용합니다.
스코프 박스를 왜 잘 안 사용하는지?
경험적으로 보면 캐드에 모형탭과 배치탭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부 모형탭에서만 작업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효율적인 것만 따지고 보면 배치탭을 적절히 활용해야하는데 모형탭만 사용하는 이유는 공동작업을 할 때는 조금 덜 효율적이어도 쉽고 직관적이고 명쾌한 방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Clear is better than clever)
스코프 박스의 단점?
1.스냅이 안 잡히고 치수를 튀길 수가 없기 때문에 정교하게 컨트롤할 수가 없다.
2.스코프박스의 형태가 박스 형태로만 만들 수 있다.
3.너무 많이 쓰면 원하는 영역을 찾기가 힘들고 뷰 관리가 힘들어진다.
4.수정이 쉽다 보니 공동작업을 할 때 누군가에 의해 쉽게 수정될 수 있다.
섹션 박스와의 차이점은?
스코프 박스는 2d나 3d도면 상관없이 반복적인 영역을 작업할 때 주로 사용하고
섹션박스는 반복직이지 않은 작업 예를 들면 팀 회의, 발주처 회의 등 실시간 소통을 하거나 2D도면 옆에 해당 도면에만 들어가는 3D 도면에 주로 사용됩니다.
작업팁이 있다면?
1.스코프 박스는 변경이 쉽기 때문에 담당자가 목업을 잡은 후에는 꼭 핀을 걸어야 합니다.
2.공동작업을 하고 있다면 워크세트를 하나 만들어서 담당자만 수정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3.작업뷰와, 시트에 올라가는 뷰를 분리할 때 스코프 박스를 작업하는 뷰를 제외 하고 나머지 뷰에서는 Invisible로 바꾸거나 뷰템플릿을 활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전 글
다음 글 →
답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