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t의 부품(Parts) 기능을 활용한 공동주택 입면 디자인
2024년 10월 11일
레빗 부품(Parts)
오늘은 Revit에서 부품(Parts) 기능을 사용해 공동주택 입면을 디자인했던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참여했던 공동주택 프로젝트를 떠올려보면, 디자인 대안을 만들 때 Revit으로만 작업하려다 보니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스케치업처럼 재질을 나누기가 어렵고, 열심히 모델라인으로 그린 줄눈이 트윈모션이나 엔스케이프 같은 렌더링 프로그램에서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공들여 작업한 줄눈이 렌더링에서 사라지는 걸 보고 너무 허무했던 기억이 나네요ㅜㅜ
그래서 부품(Parts) 기능을 사용해 입면 디자인을 진행했던 차선책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단위세대의 외벽을 분할해 재질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초기 디자인 대안을 만드는데 시간과 품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품(Parts) 기능의 단점 및 사용 팁
물론, 이 기능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추천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는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잘만 사용하면 디자인 대안을 빠르게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죠.
추가적으로, 부품(Parts) 기능을 활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몇 가지를 공유드립니다:
- 부품 기능은 그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위세대를 각 동에 링크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링크된 단위세대에서 수정할 경우 모든 동에 동시에 반영되어 편리합니다.
- 부품으로 만든 객체를 다시 원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부품 객체를 과감하게 선택 후 삭제하세요.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원본 객체로 되돌아갑니다. 이는 복잡한 모델링 작업 중에도 쉽게 원본을 복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빠르게 재질을 변경하거나 입면 디자인 대안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진행 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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