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t Tips & Tricks

Tips&Tricks 분류

[레빗 실무] 콘크리트 계단 관련 이슈 모음

작성자 정보

  • Manager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771 조회
  • 5 댓글
  • 3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안녕하세요 포럼매니저입니다 :) 

오늘은 실무에서 레빗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골칫거리 중 하나인 콘크리트 계단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콘크리트 계단이 어떤 이슈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1.형상결합관련 이슈

레빗에서 계단과 관련된 가장 큰 이슈중 하나는 다른 객체와 형상결합이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이미지처럼 계단과 벽체가 만나거나(1번 이미지), 계단과 바닥이 만날때 형상결합을 할 수가 없죠...

 

 

1.형상결합이슈.png

ⓒ디지털디자인포럼

 

물론 도면에서 선이 있다고 하더라도 경험 많은 현장에서 진짜로 콘크리트 계단과 벽체를 분리해서 시공하지는 않겠지만 설계하는 입장에서는 오해의 여지를 최소화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아래의 방법으로 처리를 하곤 합니다. 

 

 

1-1 채워진영역(Filled Region)의 활용

첫 번째 방법은 아래 이미지처럼 채워진 영역(Filled Region)을 사용해서 계단과 벽체가 결합이 된것처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너무 손이 많이가서 불편하신 분들은 그나마 대안으로 대충 비슷한 크기의 사각형 채워진 영역을 만들고 연속된 라인의 중간에 배치해서 선이 끊어진것처럼만 표현하기도 합니다... 참 바보같지만...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인것 같습니다.

 

1-1형상결합 채워진영역.png

 

ⓒ디지털디자인포럼

 

 

1-2 노트(Note)로 해결

두 번째 방법은 안되는걸 굳이 억지로 하려고 하지말고 레빗의 한계를 인정하고 일반사항이나 노트 등으로 해결을 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를 너무 남용하면 시공사나 감리에서는 별로 좋아하지 않겠지만. 설계를 하는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일을 하려면... 노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1-2 형상결합 노트.png

ⓒ디지털디자인포럼


 

 

2.계단참을 어떻게 모델링 할지? [ 바닥(Floor) vs 계단참(Landing) ]

 

레빗에서 모델링을 할때 딱히 정해진 방법이 없다보니 사용자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는데요. 계단참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의 표처럼 바닥(Floor) 혹은 계단참(Landing)으로 작성을 합니다.

 구분  바닥(Floor)으로 작성  계단참(Landing)으로 작성
 계단과 계단참의
연결부 처리
 

2.바닥작성.png

2.계단참작성.png

 
계단참(Landing)없이 계단(Run)과 바닥(Floor)만으로는 자연스러운 경사 연결부 모델링 불가 (이 상태에서는 연결부를 슬래브 엣지 or 매스로 작성 ) 계단참(Landing)으로 모델링하면 자연스러운 경사 연결부 모델링 가능 
 구조도면 작성시
가시성 필터 적용

2.해치표현바닥.png

 

2.해치표현 복합(일체계단).png

 
구조도면 작성시 슬래브 다운을 표현하기 위한 해치 필터 표현 가능  구조도면 작성시 슬래브 다운을 표현하기 위한 해치 필터 표현 불가능
 바닥과 계단참을
복합적으로 사용
바닥과 계단참 혼합 작성 

2.복합작성-07.png

위 2가지 방식이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2가지 방식을 혼합해서 작성하기도 함.
(단, 이렇게 되면 단면도 or 평면도에서 형상결합이 안되는 부분에 대한 처리가 필요 + 중복물량 발생)  

 

 ⓒ디지털디자인포럼

 

 

 

3.계단 구조와 건축(마감)을 분리 할지?

 

그럼 이번에는 구조와 마감을 분리를 했을때와 하지 않았을 때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표로 살펴보도록 하죠.

 구분 분리 모델링  일체(복합) 모델링 
Spot
Elevation 
건축

계단이슈정리_스팟_건축_분리.png

 

계단이슈정리_스팟_건축_일체-11.png

 
( O )
Spot Elevation(FL&SL)을 정상적으로 표현 가능
( X )
구조와 마감을 하나로 인식하기 때문에 Spot Elevation이 SL-30이 아니라 전체계단 두께인 SL-180으로 인식
구조 

계단이슈정리_스팟_구조_분리.png

 

계단이슈정리_스팟_건축_일체-13.png

 
( O )
마감 제거 후 골조 슬래브 레벨만 표현 가능 
( X )
가시성 설정에서 Treads/Risers 숨기면
Spot Elevation 작성 불가  
Treads / Risers
라인
 평면

계단이슈정리_라이저_분리.png

 

계단이슈정리_라이저_일체.png


( O )
건축도면에서 골조선과 마감선을 같이 표현 가능하며, 구조도면 작성시 마감선을 제외한 골조선만 표현 가능 
( X )
골조선과 마감선을 분리해서 표현이 불가능하며 구조도면작성시 마감을 숨겨도 골조선이 아닌 마감선으로 표현됨 
 단면


3-3 계단(분리).png

 
( O )
단면에서는 두가지 방법 모두 골조선과 마감선을 분리해서 표현 가능 
 가시성 설정에서 해치 필터 적용  ( △ )
바닥으로 작성시 가능, 2번 참고
( X)
불가능, 2번 참고 
 형상결합  ( X )
불가, 1번 참고
 ( X )
불가, 1번 참고
 작업시간  오래 걸림  모델링 속도 빠름

 

 ⓒ디지털디자인포럼

 

 

여기까지해서 콘크리트계단을 만들때 가장많이 직면하게 되는 이슈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를 해보면, 결국 레빗이 표현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가장 정확하게 설계자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구조와 마감을 분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 실시도서를 납품할 때에는 분리를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변경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점에서는 굳이 분리할 필요가 없겠죠.

 

형상결합과 관련해서는 구조와 마감 분리 여부와 상관없이 어차피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노트를 활용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단참을 바닥으로 할것인지 참(Landing)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참(Landing)으로 한번에 모델링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중간에 있는 계단참은 Landing으로 하고 진입레벨에 있는 계단참만 바닥으로 하는게 이상하기도 하고, 계단실 슬래브다운 표현이 안되는 것은 형상 결합과 마찬가지로 노트( ex) 표기없는 계단실 바닥 레벨은 SL-30)로 충분히 해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쩔수 없이 다른 표기를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해당 영역에 대해서만 별도의 주석작업으로 해결 할 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더 좋은 의견 혹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1.레빗입문과정.png

 

            



 

관련자료

댓글 5

Emma님의 댓글

  • Emma
  • 작성일
cool

이마꽁님의 댓글

  • 이마꽁
  • 작성일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드립니다. 안그래도 계단 생성시 너무 궁금했었는데 이해가 가네요 ^^

fjrntm2님의 댓글

  • fjrntm2
  • 작성일
설명 감사드립니다

toby11님의 댓글

  • toby11
  • 작성일
very useful, thanks

레빗아빠님의 댓글

  • 레빗아빠
  • 작성일
감사합니다!
전체 66 / 1 페이지
RSS
  • 레빗 2025 신 기능 | 주요 업데이트 7가지 소개 … 댓글 1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4.08 포인트 무료 조회 505 추천 0 비추천 0

    Tips&Tricks 1.패밀리 배열 기능 개선 [0:22] 2024 버전에서는 패밀리 편집에서 배열을 할 때 0,1을 입력할 수 없었는데요, 2025 버전에서는 배열을 할 때 0,1을 입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패밀리가아닌 프로젝트 파일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빠른 정렬 …

  • 레빗 2025 신기능 | 지형(Toposolid)관련 …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4.08 포인트 무료 조회 317 추천 0 비추천 0

    Tips&Tricks 1.1토포솔리드 굴착기능(Excatave) [0:22] 2024버전에서는 빌딩패드가 없어졌기 때문에 토포솔리드를 절단하기위해서는 보이드를 통해서 Cut 해야 했습니다. 2025버전에서는 굴착(Excavate)기능이 추가되어서 바닥, 지붕, 토포솔리드 등으로 지형을 굴착…

  • [레빗 실무]주심도 작성방법-2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3.05 포인트 무료 조회 400 추천 0 비추천 0

    Tips&Tricks 안녕하세요!2024년이 시작한지 얼마 안 지난것 같은데 벌써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른것 같습니다.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레빗에서 주심도를 만드는 두 번째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첫 번째 방법이 패밀리를 활용한 방법이었다면 두 번째 방법은…

  • [레빗 실무] 주심도 작성방법-1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2.05 포인트 무료 조회 726 추천 0 비추천 0

    Tips&Tricks 안녕하세요 포매입니다 :) 오늘은 레빗에서 주심도를 작성하는 방법 중 하나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주심도를 그릴 때에는 실제 기둥의 스케일을 2배 이상 튀겨서 작성을 하다보니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레빗의 컨셉과 충돌하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그렇다 보니 완벽한 방법 보다…

  • [레빗 실무] 콘크리트 계단 관련 이슈 모음 댓글 5
    등록자 Manager
    등록일 11.05 포인트 무료 조회 1772 추천 3 비추천 0

    Tips&Tricks 안녕하세요 포럼매니저입니다 :) 오늘은 실무에서 레빗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골칫거리 중 하나인 콘크리트 계단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콘크리트 계단이 어떤 이슈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1.형상결합관련 이슈 레빗에서 계단과 관련된 가장…

  • 꺾인 3D 단면도 만들기 댓글 6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6.19 포인트 무료 조회 1960 추천 2 비추천 0

    Tips&Tricks 단면상자를 활용해서 꺾인 3D 단면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isometric뷰 뿐만 아니라 perspective뷰로도 바꿀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피난거리 검토하기 (Path of Travel) 댓글 8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6.14 포인트 무료 조회 2310 추천 0 비추천 0

    Tips&Tricks 건축법 시행령 제34조(직통계단의 설치)에 따라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계단까지 피난 보행거리를 산정할 때 레빗의 Path of Travel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피난거리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 스코프박스 완전정복 (Scope Box, What is… 댓글 3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6.04 포인트 무료 조회 2146 추천 1 비추천 0

    Tips&Tricks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코프 박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코프 박스란? 스코프 박스는 뷰 범위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박스 형태의 객체입니다. 유용한 기능에 비해 잘 쓰이지 않는 것 같아서 내용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View &g…

  • 눈 깜짝할 사이에 기둥과 보 만들기!! 댓글 6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4.28 포인트 무료 조회 3054 추천 3 비추천 0

    Shorts 그리드를 사용하면 기둥과 보를 빠르게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철골 베이스플레이트(Base Plate)만들기!! 댓글 19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4.26 포인트 무료 조회 2548 추천 0 비추천 0

    Shorts Revit에서도 철골 상세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철골 기둥과 기초가 접합하는 부분에 베이스 플레이트를 만들어 볼 건데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품(Parts)을 사용해서 벽 시스템 다이어그램 만들… 댓글 2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4.24 포인트 무료 조회 1492 추천 1 비추천 0

    Shorts 부품 기능을 사용하면 복합 레이어로 구성된 객체의 다이어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형 등고선 보기 쉽게 조절하는 방법!! 댓글 3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3.24 포인트 무료 조회 1886 추천 1 비추천 0

    Shorts 지형을 만들 때 등고선의 간격을 조절하여 보기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뷰마다 그리드 길이 똑같이 맞추기!! 댓글 4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3.20 포인트 무료 조회 1874 추천 1 비추천 0

    Shorts 오늘은 층이 다른 뷰를 만들 때 그리드나 치수등을 똑같이 맞추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자세한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지의 절단 깊이 설정하는 방법 댓글 4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3.17 포인트 무료 조회 1933 추천 0 비추천 0

    Shorts 질문으로 들어온 내용 중 단면도에서 대지의 절단 깊이 설정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자세한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레빗에서 꺾인 형태의 단면도 만들기!! 댓글 9
    등록자 Manager
    등록일 03.16 포인트 무료 조회 2806 추천 1 비추천 0

    Shorts 경우에 따라서는 꺾인 형태의 단면도를 만들 필요가 있는데요 레빗에서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꺾인 단면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