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빗에서 필터링하는 3가지 방법
1. 카테고리 필터 (Category Filters)
카테고리 필터는 여러 객체를 선택했을 때 활성화되며, 선택된 객체를 카테고리별로 필터링할 수 있는 일회성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샘플 프로젝트에서 전체 요소를 선택하면 상단의 Modify 탭에 있는 Filter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된 객체들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카테고리만 선택 후 OK 버튼을 누르면 해당 카테고리에 속하는 객체들만 선택됩니다.

카테고리 필터는 프로젝트에서 일시적으로 여러 요소를 빠르게 필터링하고 선택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2. 규칙 기반 필터 (Rule-based Filters)
규칙 기반 필터는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특정 규칙을 만족하는 객체를 필터링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이 필터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뷰 템플릿에 포함하면 다른 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샘플 프로젝트에서 아래 [이미지 2]처럼 Curtain Wall만 선택해 그 서페이스 색상을 붉은색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단축키
VV/VG
또는 Visibility/Graphics Overrides를 눌러 Filter 영역으로 이동 후, Edit/New를 클릭하여 새로운 규칙을 정의합니다. - New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규칙을 작성합니다.
- 규칙 이름을 정의한 후
- OK를 클릭.
- 카테고리에서 Walls(벽체)를 선택합니다.
- Walls 카테고리 내에서 Family Name에 “Curtain”이 포함된 벽체만 선택하기 위한 조건을 입력합니다.
- OK를 클릭.
- 작성한 규칙을 해당 뷰에 적용하기 위해 Add 버튼을 클릭한
- 작성한 규칙을 선택 후
- OK를 클릭.
- Projection/Surface의 Patterns 클릭
- Solid Fill과 Red 색상을 선택해 적용합니다.
- OK를 클릭
이처럼 규칙 기반 필터는 선택한 카테고리 내에서 더욱 세부적인 필터링을 가능하게 하며,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3. 선택 필터 (Selection Filters)
선택 필터는 사용자가 선택한 객체들을 기억해 프리셋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객체를 묶어 프리셋을 만들면, 규칙 기반 필터처럼 색을 변경하거나 가시성을 제어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샘플 프로젝트에서 사이트 주변의 나무, 풍력발전기, 자동차, 사람 등을 선택한 후, 상단의 Selection 탭에서 Save 버튼을 눌러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VV
를 눌러 Visibility/Graphics Overrides 창에서 Filter 영역으로 이동 후, Add를 클릭합니다. - 저장해 놓은 Environment 프리셋을 선택하고
- OK.
- Visibility 체크를 해제한 후
- OK 클하면 해당 뷰에서 선택한 객체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선택 필터는 저장된 프리셋을 통해 반복적으로 객체를 관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프리셋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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