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나모에서 구성평면과 벡터 크기 및 방향 확인하는 방법
다이나모에서 구성평면과 벡터의 크기 및 방향을 확인하는 일은 지오메트리 작업 중 자주 발생하는 과제입니다. 특히, 작은 반지름이나 큰 반지름을 가진 지오메트리를 다룰 때, 평면이나 벡터의 시각적인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나모에서 구성평면(Plane)과 벡터(Vector)의 크기와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성평면과 벡터 확인
예를 들어, 반지름이 10mm 정도의 작은 원에서는 Curve.CoordinateSystemAtParameter 노드나 CoordinateSystem.XYPlane 노드를 사용해 구성평면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지름이 1000mm 정도로 커지면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인 건축 작업에서는 여전히 작은 단위일 수 있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구성평면이 너무 작아서 확대해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라스호퍼와 다이나모의 차이점
그라스호퍼에서는 구성평면의 사이즈를 키우거나 Vector Display를 사용해 쉽게 벡터 방향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나모에서는 이러한 시각적 편의성 기능이 아직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이나모에서 구성평면이나 벡터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성평면 시각화 방법
다이나모에서 구성평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오메트리를 생성해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주로 Rectangle.ByWidthLength 또는 Circle.ByPlaneRadius 노드를 사용해 구성평면을 시각적으로 확인합니다.
방법 1
Rectangle.ByWidthLength 노드에 원하는 Plane을 연결한 후, 적절한 Width와 Length 값을 입력해 평면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만약 직사각형이 아닌 원 형태로 확인하고 싶다면, Circle.ByPlaneRadius 노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반지름 값을 한 번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입력이 번거롭지 않고 간편합니다.

벡터 방향 시각화 방법
복잡한 지오메트리 작업 중 벡터 방향을 중간중간 확인해야 할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는 Line.ByStartPointDirectionLength 노드를 사용해 벡터의 방향과 크기를 임시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Line.ByStartPointDirectionLength 노드를 사용하면 시작점(StartPoint)과 벡터의 방향(Direction), 그리고 벡터의 길이(Length)를 입력해 벡터를 라인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벡터가 향하는 방향과 크기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다이나모에서는 구성평면이나 벡터의 방향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전용 도구가 부족할 수 있지만, 위에서 소개한 방법을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이나 Circle을 이용해 구성평면을 확인하고, Line을 이용해 벡터의 방향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면 작업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더 좋은 방법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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